"X의 핵심 가치는 자유… 일론 머스크가 투명성·열린 대화 촉진" [CES 2025]

입력
기사원문
홍창기 기자
본문 요약봇
성별
말하기 속도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음성을 재생하면 별도의 데이터 통화료가 부과될 수 있습니다.

린다 야카리노 X CEO
린다 야카리노 X CEO. 로이터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라스베이거스=홍창기 특파원】일론 머스크가 소유하고 있는 소셜미디어(SNS) 엑스(X·옛 트위터) 최고경영자(CEO) 린다 야카리노는 7일(현지시간) "미디어의 자유가 X의 핵심적인 기본 가치다"고 밝혔다.

야카리노 CEO는 이날 미국 라스베이거스 베네치안 호텔에서 열린 기조연설에서 "머스크의 X 게시물이 모두가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공개적으로 공유하도록 도움을 줬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야카리노 CEO는 "올해 엑스는 엄청난 속도로 발전할 것이다"고 자신했다.

야카리노 CEO는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이 오랫 동안 진행해왔던 팩트 체크 프로그램을 종료하고 커뮤니티 노트를 구현하기로 한 결정과 관련, "흥미롭고 타당하다"고 말했다.

실제 페이스북은 이날 미국내 페이스북 플랫폼에서 가짜뉴스를 판별하고 사실관계를 규명하는 팩트체킹을 폐지한다고 발표했다. 메타 마크 저커버그 CEO는 "구체적으로 우리는 우선 미국에서 팩트체커를 없앨 것이다"면서 "그것을 엑스의 '커뮤니티 노트'와 유사한 것으로 대체할 것"이라고 말했다.

야카리노 CEO는 "머스크는 X의 가장 투명한 사용자다"면서 "머스크가 X에서 투명성과 열린 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머스크가 지난 2022년 10월 트위터를 440억 달러에 인수한 이후 X가 250개 이상의 혁신적인 제품을 출시했다"면서 "이는 X만이 할 수 있는 일이다"고 말했다.

야카리노 CEO는 '트렌드 지니어스'라고 불리는 X의 새로운 광고 기능도 공개했다. '트렌드 지니어스'는 인기 있는 주제와 연결되면 X에서 광고를 자동으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이에 앞서 지난 2일에도 야카리노 CEO는 "올해 엑스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방식으로 여러분을 연결할 것"이라면서 결제 시스템 X머니 출시를 예고한 바 있다. X의 이같은 행보는 머스크가 X를 소셜 네트워킹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를 갖춘 플랫폼으로 만들고 싶다고 언급한 것과 연결된다. X머니는 이런 목표를 향한 시작이다. X머니는 플랫폼에서 거래를 활성화하고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하는 데 쓰일 것으로 예상된다.

기자 프로필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기사 섹션 분류 안내

기사의 섹션 정보는 해당 언론사의 분류를 따르고 있습니다. 언론사는 개별 기사를 2개 이상 섹션으로 중복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이 기사를 추천합니다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