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검단 개발 최중심, 국내 최초로 기반시설 선시공 완료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 인천 최초 선시공·후분양 브랜드 대단지
DK아시아는 현재 인천 서북부 일대에서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리조트특별시를 조성 중에 있다. DK아시아가 조성 중인 리조트특별시의 브랜드 네임은 '로열파크씨티'로 도시를 브랜드화 시킨 대한민국 첫 번째 사례다. 특히 공공에서 개발 중인 검단신도시 조성이 어느 정도 마무리 되고 있음에 따라 DK아시아는 새로운(New) 검단, 신검단 프로젝트를 통해 인천 서북부 일대 민간 신도시 조성 사업을 진행 중이라 시선을 사로잡고 있다.
DK아시아가 조성 중인 '신검단 로열파크씨티'는 규모 면에서는 123만평, 아파트 공급 세대수로는 3만6,500세대 규모로 조성 중인 대한민국 최초면서 최대 규모의 민간 도시개발 프로젝트로 1단계부터 3단계에 걸쳐 순차적으로 완성될 예정이다. 123만평 규모는 1기 신도시 산본(127만평) 수준으로, 공공에서 하지 못하는 대규모 프로젝트를 민간이 수행하고 있는 셈이다.
신검단 로열파크씨티의 1단계 사업은 '대한민국 첫 번째 리조트도시' 콘셉트로 2023년 6월 준공을 마쳤다. 바로 17만평 규모에 4,805세대로 조성된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Ⅰ(검암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다. 세상에서 가장 특별한 리조트도시로 자리매김하며 현재도 이슈 몰이 중이다.
이어 신검단 로열파크씨티의 2단계 사업은 73만6천여평, 총 2만1,313세대로 '대한민국 리조트특별시'라는 콘셉트의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로 조성 중에 있으며 이 가운데 첫 번째 시범단지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의 1,500세대(왕길역 로열파크씨티 푸르지오)는 2022년 1월 착공했으며 2024년 9월 준공을 마쳤다. 이 단지는 인천 최초로 선시공 후분양으로 공급된 브랜드 대단지 아파트인 점이 시선을 끈다. 계약금 5%만 납입하면 되며, 직접 체험 후 계약이 가능하다. 더불어, 신검단 개발 시대의 최중심에 위치한 아파트라는 상징성까지 갖췄다.
이어 3단계 사업은 32만8천여평에 총 1만382세대 규모의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Ⅲ로 조성될 예정으로 현재 8개 사업지의 인허가가 신속하게 진행 중에 있는 만큼 리조트특별시 조성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DK아시아는 도시개발구역 내 아파트 뿐만 아니라 대규모 기반시설도 조성하고 있어 하나의 도시를 통째로 설계하고 완성하는 종합적인 도시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주거와 생활, 문화와 편의시설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새로운 도시 환경을 창출하며, 주민들에게 더 나은 삶의 질을 선사중이다.
실제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Ⅰ 조성 당시 초등학교와 유치원을 지을 수 있는 부지만 제공한 것이 아니라 한들초등학교와 병설유치원을 지어서 제공(2023년 6월)했다. 또한 신검단 로열파크씨티Ⅱ의 경우는 시범단지 조성과 함께 국내 최초로 기반시설을 선시공한 점이 시선을 끈다. 선시공 된 기반시설은 5개 테마가 있는 대규모 공원으로 규모는 1만9천여평에 달하며 공원 이름은 '로열파크'다. 공원은 자연과 문화 감성과 함께 다양한 콘셉트로 조성됐다.
이밖에도 인천 서북부 일대를 빛의 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DK아시아의 노력도 시선을 끈다. 먼저 아라뱃길의 백석대교에서 봉수대로 4km 구간에 DK아시아가 디자인하고 제작한 아치 형태의 시그니처 LED가로등을 설치했다. 또한 백석대교 85m 높이 4개의 주탑과 교각을 연결하는 케이블에도 특화 경관조명을 설치해 아름다운 야경을 자랑하는 교량으로 탈바꿈 시켰다. 여기에 도시미관 개선을 위해 봉수대로 가로수(왕벚나무, 남천)와 봉수대로 옹벽 디자인 특화 시공을 했으며 또한 입주가 완료된 로열파크씨티Ⅰ 근린공원과 중로 등에 둥근사철, 황금사철, 서양측백 및 식재 하부의 멀칭 기법을 사용한 다양한 색감 표현 등의 추가 조경 리뉴얼 특화 공사도 진행했다.
김정모 DK아시아 회장은 "DK아시아는 단순히 건축물로서의 아파트가 아닌, 삶의 품격과 가치를 더하는 공간을 만들어가고자 끊임없이 혁신하고 있으며, 단순한 아파트 건설을 넘어 미래 주거 문화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사례로서, 앞으로도 더욱 창의적이고 친환경적인 도시 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수상을 통해 DK아시아는 국내 주거문화를 선도하는 혁신기업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며, 도시와 자연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주거 단지를 중심으로, 주거와 생활, 문화가 어우러진 지속 가능한 도시 환경을 만들어 가며 대한민국 도시개발의 미래를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