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25,696
구독
국민의힘이 서울서부지법 폭력 난입 사태에 대해 20일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폭력은 안 된다”는 원칙론을 내세우면서도 경찰이 시위대를 방조했거나 더불어민주당 지지자가 폭력 난입을 조장했을 가능성을 따져 봐야 한다는 것이다.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비상…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20일 6대 은행장들과 만나 “소상공인, 자영업자 지원 방안을 충실히 이행해 달라”고 말했다. 은행권에 ‘서민 금융 지원’ 역할을 강조한 것. 다만 이 대표는 “일각에서 얘기하는 것처럼 여러분에게 뭘 강요해서 뭘 얻어보거나 아니면 뭔가를 강제하기 위한 게 전…
국가인권위원회의 정상화와 관련 법 제도 개선 등에 나서는 더불어민주당 인권위원회가 20일 출범했다. 박찬대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인권위 출범식에 참석해 “윤석열 정부는 집권 내내 인권의 가치를 훼손하고, 보호받아야 할 이들을 철저히 소외시키는 것은 물론 차별과…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0일 “수사기관은 (서부지방법원) 폭동을 일으킨 폭도들뿐만 아니라 폭력을 교사한 자와 폭력을 선동한 자를 모두 찾아내 엄정 처벌하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수사관과 사법부에 대한 직접적이고 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0일 윤석열 대통령 구속과 서부지법 난입 사태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공식 발언을 자제하며 트럼프 대통령 취임 및 민생 관련 사안에 집중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트럼프 2기 행정부 출범으로 대전환 시기의 막…
서울서부지법 폭력 난입 사태에 대해 19일 정치권은 일제히 “불법 폭력행위는 안 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다만 국민의힘은 폭력행위를 규탄하면서도 경찰의 과잉 진압 등 대응을 비판하며 야권과 미묘한 입장 차를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 구속영장 발부에 반발하는 윤 대통령 강성 지지 세력을…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발부된 19일 윤 대통령 측 변호인단은 “모든 사법 절차에 최선을 다해 잘못을 바로잡고 대한민국의 자유와 정의를 반드시 지켜낼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윤 대통령 변호인단은 이날 ‘시일야방성대곡(是日也放聲大哭). 법치가 죽고, 법 양심이 사라졌다’는 …
더불어민주당이 17일 12·3 비상계엄 이후 두 번째 발의한 ‘윤석열 내란 특검법’을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했다. 최상목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재의요구권(거부권) 행사로 재의결에 부쳐진 첫 번째 내란 특검법이 부결된 지 9일 만이다. 내란 특검법 수정안은 이날 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한국의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미국과 국제사회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체포와 관련해 미 백악관이 15일(현지 시간) “한국 국민에 대한 미국의 지지는 변함이 없다”고 밝힌 데 대해 입장을 낸 것. 조기 대선이 수면 위로 …
더불어민주당이 17일 ‘비상계엄 사태’ 특검법안 처리를 두고 여당과 ‘7시간 줄다리기 협상’을 이어갔지만 합의가 불발되자 국회 본회의를 열고 두 번째 ‘윤석열 내란 특검법’을 처리했다. 민주당은 특검법의 수사 대상에서 북한의 공격을 유도했다는 이른바 ‘외환죄’ 의혹을 제외하는 등 수사…
더불어민주당 등 야당이 발의한 ‘내란 특검법’ 수정안이 17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국회는 이날 본회의에서 ‘윤석열 정부의 내란·외환 행위의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에 대한 수정안’을 상정해 표결에 부쳤다. 투표 결과 재석의원 274명 중 찬성 188명, 반…
더불어민주당은 17일 비상계엄 사태와 관련한 ‘내란 특검법’에서 외환죄 부분을 수사 대상에서 제외한 수정안을 국회 본회의에 올려 처리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의 요구를 대폭 반영한 수정안이라는 입장이다.민주당 박찬대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의원총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사실상 …
우원식 국회의장 주재로 여야 원내대표가 17일 12·3 계엄 특검법을 두고 협상을 했지만 끝내 결렬됐다.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8시 35분쯤 국회 의장실에서 우 의장,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4차 협상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현재 결렬됐다”고 밝혔다.박 원내대…
“조기대선은 이미 51대 49의 구도로 바뀌었다.”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의 정당 지지율이 역전된 여론조사 결과가 잇따라 공개되자 정치권에선 이같은 해석이 나왔다. 윤석열 대통령의 비상계엄 발동과 탄핵 정국에서 추락했던 여당 지지율이 거대 야당의 독주에 대한 비판 여론과 ‘반(反)이재명…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17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을 체포영장 때와 마찬가지로 서울서부지법에 청구한 것을 두고 여야가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국민의힘은 “판사 쇼핑을 통한 날치기 영장 발부”라고 비판했고, 더불어민주당은 “법원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했다.與 “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