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대통령 체포, 공수처 도착…곧 조사 시작 | 이코노믹데일리
2025.01.25 토요일
맑음 서울 9˚C
흐림 부산 9˚C
흐림 대구 8˚C
맑음 인천 8˚C
맑음 광주 10˚C
흐림 대전 8˚C
흐림 울산 7˚C
흐림 강릉 3˚C
흐림 제주 11˚C
이슈

윤 대통령 체포, 공수처 도착…곧 조사 시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명섭 기자
2025-01-15 11:20:07

헌정사 첫 현직 대통령 체포…조사 후 서울구치소 구금 예상

이미지 확대
내란 우두머리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체포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내란 우두머리와 직권남용 권리행사 방해 혐의를 받는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체포돼 경기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코노믹데일리]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체포돼 경기도 과천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청사로 이송됐다.

내란 우두머리 혐의로 15일 체포된 윤 대통령이 탄 경호 차량은 오전 10시 53분께 정부과천청사 5동 공수처에 도착했다. 

윤 대통령은 차에서 내려 곧바로 공수처 청사 안으로 들어갔다. 공수처는 곧 윤 대통령을 상대로 피의자 조사에 나설 예정이다. 주임 검사인 차정현 부장검사가 직접 조사할 예정이며 신문을 위한 질문지 분량이 200여쪽으로 방대한 만큼 이대환 부장검사도 조사에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는 이날 고강도 조사를 마친 뒤 윤 대통령을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에 구금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윤 대통령은 체포영장 집행 후 대통령실을 통해 미리 녹화해 발표한 2분 48초 분량의 영상 메시지를 통해 불미스러운 유혈 사태를 막기 위해 공수처 출석에 응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헌법과 법체계를 수호해야 하는 대통령으로서 이렇게 불법적이고 무효인 이런 절차에 응하는 것은 이것을 인정하는 것이 아니라 불미스러운 유혈사태를 막기 위한 마음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수사권이 없는 기관에 영장이 발부되고, 또 영장 심사권이 없는 법원이 체포영장과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하는 것을 보면서, 그리고 수사 기관이 거짓 공문서를 발부해서 국민들을 기만하는 이런 불법의 불법의 불법이 자행되고 무효인 영장에 의해서 절차를 강압적으로 진행하는 것을 보고 정말 개탄스럽지 않을 수 없다"고 주장했다.


0개의 댓글
0 / 300
미래에셋
신한은행
CJ올리브영
KB손해보험
KB국민은행 2/3
하나카드
KB금융그룹 4/4
부산은행
여신금융협회
HD한국조선해양
우리은행_2
메리츠증권
하나금융그룹
KB금융그룹 3/4
삼성
신한금융
KB국민은행 1/3
미래에셋자산운용
NH
우리은행_1
쿠팡
이마트
종근당
KB금융그룹 1/4
농협
KB국민은행 3/3
KB금융그룹 2/4
신한투자증권
삼성화재
KT
다음
이전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
  翻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