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Bluesky 소셜 네트워크의 베타 버전이 App Store에 등장했습니다. 특히 Twitter 공동 창업자인 Jack Dorsey가 만든 분산형 소셜 네트워크입니다. 네트워크에 가입하려면 여전히 초대가 필요하지만 현재 회원 수는 이미 수천 명에 달하므로 전체 인터페이스와 사용 가능한 기능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2019년 Dorsey는 소셜 네트워크를 분산형 구조로 재구성하는 것을 목표로 Twitter 내에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들었습니다. 당시 내부적으로 Bluesky라고 불렸던 이 계획은 실현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Dorsey는 Twitter를 떠났을 때 스스로 프로젝트를 부활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분산형 접근 방식은 개발자가 사용자와 다른 프로그래머가 소셜 네트워크에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을 완전히 제어할 수 없음을 의미합니다. Dorsey는 이전에 Twitter와 같은 플랫폼이 어떤 사용자와 커뮤니티가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누가 콘텐츠 조정을 담당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너무 많이 가져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Bluesky의 작성자는 사용자가 계정을 매우 쉽게 만들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선택하면 완료됩니다. 블루스카이는 로그인 후 트위터와의 친화성을 부정하지 않지만, 아직 기능이 많이 부족하다. 타임라인, 검색, 알림에 대한 세 가지 탭이 있습니다. 동시에 사용자 프로필 및 애플리케이션 설정에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는 사이드 메뉴도 있습니다. 상호작용 자체도 트위터와 매우 유사합니다. 타임라인은 시간순으로 표시되며, 물론 다른 사용자의 게시물에 응답하거나, 다시 작성하거나, 인용하거나, 좋아요를 누르는 옵션도 있습니다.
트위터의 별로 인기가 없는 기능 중 하나는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팔로우하지 않는 계정의 추천 트윗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적어도 현재로서는 Bluesky의 개발자는 사용자가 자신이 팔로우하는 사람들의 콘텐츠만 볼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Bluesky에는 광고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 플랫폼에서 작업하는 개발자 중 한 명에 따르면 이 기능을 유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이것이 Twitter Blue처럼 네트워크가 광고의 특정 시점에 유료 구독을 추가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물론, 우리가 Bluesky의 진정한 시작을 목격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기대할 수 없는 기능이 많이 있습니다. GIF, 해시태그, 설문조사가 없으며 인터페이스는 거의 초보적인 느낌입니다. 그리고 다크모드가 자동으로 나오지 않고 알림이 깨져있는 것 같습니다. Bluesky에는 iPad, Mac, Android용 웹 버전이나 앱도 없습니다. Windows.
물론 이러한 사항은 앞으로 대부분 미세 조정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Bluesky는 업데이트의 일부로 몇 가지 개선 사항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새로운 사용자를 위해 네트워크 액세스 속도를 높일 계획이며 인터페이스 자체도 더 나은 방향으로 변경될 예정입니다. GIF에 대한 지원은 향후 추가될 예정이며 아마도 해시태그도 지원될 것입니다.
현재로써는 오랜 사용자를 새로운 소셜 네트워크로 끌어들이는 데 있어 Bluesky가 실제로 Twitter와 경쟁할 잠재력이 있는지 여부를 말하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새로운 초대 전용 소셜 네트워크에 대한 사람들의 열광이라는 마스토돈과 같은 다른 경쟁사에 비해 분명한 이점이 있습니다. 네트워크가 발전함에 따라 Bluesky 사용자는 곧 새로운 회원을 플랫폼에 직접 초대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나 Bluesky가 언제 대중에게 공식적으로 출시될지, 그리고 그때까지 소셜 네트워크가 현재의 매력을 유지할지는 불분명합니다.